마케팅 씽킹

[디지털 마케팅]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온드미디어 Owned Media / 언드미디어 Earned Media / 페이드미디어 Paid Media 개념 본문

마케팅 노트

[디지털 마케팅]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온드미디어 Owned Media / 언드미디어 Earned Media / 페이드미디어 Paid Media 개념

나를 바꾸는 기적 2020. 6. 23. 13:30

 

디지털 마케팅을 한다면 디지털 채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잘 믹스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 중에 '트리플 미디어 전략'이 있습니다.

 

 

트리플 미디어 전략에서는 디지털 채널을 총 3가지 특성으로 분류합니다.

1. Owned Media 2. Earned Media 3. Paid Media

 

 

이 3가지 미디어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섞어서 운영한다면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잘 활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미지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043997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Owned 즉, 자사가 소유한 미디어 채널을 뜻합니다. 자사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오피셜 계정 소셜미디어 채널, 자사 매장 내의 광고나 브로셔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 회사 소유의 미디어 채널이기 때문에 기업이 직접 미디어 채널을 컨트롤 할 수 있고, 언드 미디어 및 페이드 미디어에 비해서 비용이 적습니다. 또한,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해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단점: 회사 자사 미디어 채널이기 때문에 당연히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좋은 점만 이야기할 것이고, 이로 인해 소비자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회사가 획득한 미디어 채널. 즉, 회사가 직접 소유한 채널은 아니지만 PR, 인플루언서, 블로거, 사용자 리뷰, 입소문 등을 통해서 언론 보도 자료,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콘텐츠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온드 미디어의 생산 주체는 회사라면 언드 미디어는 '사용자'입니다.

언드미디어는 회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확산, 확장, 재생산, 새로운 콘텐츠의 생산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또한 온드 미디어나 페이드 미디어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 사용자에 의해 회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확산, 확장, 재생산 되어 콘텐츠의 생산이 발생한다는 점이며, 사용자에 의해 직접 생산된 콘텐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단점: 사용자에 의해 불확실한 혹은 부정적인 정보나 의견이 확산될 수도 있습니다.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Paid 말 그대로 회사가 유료로 지불하고 사용하는 미디어 채널 활동을 말합니다.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인쇄광고, 배너광고, 검색광고, 제휴마케팅 등이 해당됩니다.

대규모 집행이 가능하며, 유료로 지불하기 때문에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면, 매체가 혼잡할 수 있고,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규모에 따라 페이드 광고 예산 한계점도 있을 수 있겠죠.

 

장점: 대규모 집행이 가능하며,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단점: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기업 규모에 다라 예산 한계가 있습니다.

 

 

 

 

각 미디어 채널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고, 각 미디어 채널에서 최적의 성과를 거두기 위한 믹스 전략이 중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