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온드미디어
- 디지털마케팅공부 #마케팅씽킹 #크로스셀링 #업셀링
- 페이드미디어
- 디지털마케팅공부 #마케팅씽킹 #트리플미디어
- 퍼포먼스마케팅 #AB테스트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공부 #마케팅씽킹
- 언드미디어
- 구글애즈검색인증 #구글애즈 #검색광고자격증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자격증 #디지털마케팅공부 #마케팅씽킹
- Today
- Total
마케팅 씽킹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하는 용어 정리: A/B테스트 본문
퍼포먼스 마케팅을 한다면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A/B테스트인데요.
퍼포먼스 마케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A/B테스트란 무엇일까요?
더보기A/B 테스트
비즈니스에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을 A안, B안으로 나우고, 정교한 실험 설계를 통해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B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더 우수한 실험 결과를 보이는 쪽을 선택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과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상품 광고를 진행하면서 웹사이트 링크를 연결했는데 링크 연결 텍스트를 더 알아보기 vs 구매하기 어떤 것이 더 광고 효율이 좋을지를 감이 아닌 실험을 통해 결과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실험을 한 결과, 기존의 방식이 더 우수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방식이 더 좋은 효율과 우수한 방식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는 것도 테스트하는 의미가 충분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A/B 테스트가 중요한 이유
1. 비용 절약을 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효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즉, 더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효율을 내기 위해서 A/B 테스트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2.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A/B테스트를 통해 나의 고객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반응하는 이미지, 문구, 톤앤매너를 테스트하여 알아냄으로써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제품을 보다 잘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광고 집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 비즈니스의 목적을 가장 잘 달성하는 광고세트와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구성하여 집행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A/B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A/B 테스트의 원칙
비교만 하면 다 A/B 테스트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유의미한 테스트 결과와 분석을 위해서는 A/B테스트를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테스트를 위한 명확한 변수가 있어야 한다.
비슷한 실험군을 가지고 한다면 테스트를 하는 의미가 없겠죠?
2. 그 변수는 하나여야 한다. (하나의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그대로 유지)
게다가 변수가 하나 이상이라면 실험결과에서 여러 변수 중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변수는 하나여야 하며 그외의 나머지 변수는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3. 테스트의 대상이 충분히 커야 한다.
테스트의 대상이 충분히 커야지 실험이 유의미하다라고 볼 수 있겠죠
4. A와 B에 대한 테스트를 동시간에 진행해야 한다.
하나 이외의 변수는 그대로 유지한다는 맥락과 같습니다.
5. 사용자가 A버전과 B버전을 랜덤하게 보도록 해야 한다.
하나 이외의 변수는 그대로 유지한다는 맥락과 같습니다.
효율적인 A/B 테스트 순서
A/B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도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무한정으로 테스트를 한다면 광고 비용이 많이 지출이 됩니다. 따라서 광고 지표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변수' 순서대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이미지/비디오
2. 타겟
3. 텍스트 (제목/문구)
+ 노출 위치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바이트디그리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요약 정리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바이트디그리 강의 자료
'마케팅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용어] 크로스셀링 Cross-Selling & 업셀링 Upselling 개념 및 디지털 마케팅 광고 전략 (0) | 2020.06.24 |
---|---|
[디지털 마케팅]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온드미디어 Owned Media / 언드미디어 Earned Media / 페이드미디어 Paid Media 개념 (1) | 2020.06.23 |